본문 바로가기

트래블로그/태국 트래블로그

태국여행에서 접해본 한류, 소문보다 더 대단해


오래전부터 한류란 말은 많이도 들어왔다. 배용준이 일본에서 아줌마들에게 인기 많다더라, 동방신기가 태국에서 그렇게 인기라더라 등등...

이제는 역사가 꽤 오래된 한류라는 단어. 하지만 TV 연예프로그램에서 피상적으로 접하는 한류와 외국에 나가서 직접 보게 되는 한류는 차원이 다르다. 외국에 나가면 애국자가 된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니듯이, 그렇게 많이 들어왔던 한류지만 해외에 나가서 진짜로 그 인기를 접해보면 정말 뿌듯하고 왠지모르게 자랑스럽다. 시간이 좀 지났지만, 태국여행에서 실제로 접했던 한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한류의 대표는 역시 대장금!!



아랍권에서 최근 90%의 시청률을 기록했다는 대장금. 겨울연가 이후로 한류 최고의 인기 컨텐츠가 아닐까 싶다. 
대장금은 태국에서도 인기가 높았는데, 역시나 다루는 분야가 요리다 보니 사진에 보이듯이 피자헛 광고에 활용되고 있었다. 내가 비록 태국어는 못하지만 아마 새로 나온 피자헛의 메뉴는 분명 불고기 피자일 것이다. (한국하면 당연히 불고기니까) 피자를 한 입 가득 베어문 만족스러운 상궁의 얼굴이 아주 잘 어울린다 ㅋㅋ


'장금이의 꿈'이라는 작품을 아시는지? 드라마의 인기를 타고 애니메이션으로까지 제작된 우리의 대장금. 교민뉴스를 보니 한국 애니메이션 사상 편당 최고가를 받으며 태국에 수출되었다고 한다. 태국 사람들은 만화가 프린트된 티셔츠를 정말 좋아하는듯. 사진은 파타야의 어느 노점상에 찍은 것이다.




한국을 알리는 온라인 게임

한류는 다른 것보다 온라인 게임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태국에서는 라그나로크와 팡야가 양대축을 이루며 온라인 시장을 점령했는데, 과거 스타크래프트가 우리나라 PC방 보급에 앞장섰듯 태국에서는 이 두 게임이 태국의 PC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예전의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이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일본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듯이, 이제는 한국산 온라인 게임이 태국 청소년들에게 한국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 있는 것이다.


예전 일본 게임전문지를 보며 '아, 우리나라는 언제 저렇게 발전할까'하며 부러워했는데, 이제는 일본만큼이나 부쩍 성장해서 이런 전문잡지도 나오고 있다. 태국 사람들 취향도 우리랑 비슷해서 깔끔하고 이쁜 캐릭터를 무진장 좋아한다.



아시아를 평정한 아이돌 스타

예전에 우스개소리로 '동남아 5개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인기가수 XXX'라는 말이 유행했는데, 지금은 그 말이 현실이 되었다. 실제로 확인한 결과 동방신기나 슈퍼주니어 등 우리나라 아이돌 스타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태국사람들을 관찰해 보면 피부가 흰 아시아계, 피부가 살짝 까무잡잡한 동남아계통이 반반씩 섞여 있는데, 아무래도 피부가 하얀 쪽을 더욱 선호하는 편이다. 사진은 슈퍼주니어의 현지 공연 소식을 알리는 태국 연예 잡지인데, 태국 사람들도 우리랑 비슷하게 갸름하고 얼굴 작은 꽃미남 스타일을 좋아한다. 멤버 중 희철이 제일 인기가 많다고 한다. 




하얀 피부에 대한 무한한 동경

태국 사람들은 피부가 까무잡잡하기 때문에 흰 피부에 대한 동경이 대단하다.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은 한결같이 하얀 피부의 소유자. 뚱뚱한 사람이 마른 사람을 부러워하듯 자기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부러움은 늘 있는 법. 다 상대적인 것이 아닐까. 흰 피부에 대한 동경 때문인지 몰라도 전지현, 한가인 등 뽀얀 피부의 연예인을 앞세운 한국 브랜드 화장품들이 널리 알려져 있다. 백화점에는 라네즈, 스킨푸드, 더 페이스샵 같은 한국 브랜드가 다수 진출해 있다. 광고 모델에 대한 동경 때문인지 몰라도 태국에서 이들 브랜드의 인기가 상당하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5시간 걸리는 태국, 머나먼 열대의 나라에서 본 한류는 과연 뜨거웠다. 더욱이 온라인게임의 경우는 태국 PC보급율을 높일 정도로 큰 인기였는데... 괜히 누구처럼 닌텐도 DS를 만든 일본을 부러워하지 말고, 해외에서 분투하고 있는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에 대한 지원이나 더 많이 해줬으면 한다. 여행하는 내내 한류를 접하며 괜히 뿌듯했다. 부디 오래오래 이어져 나갔으면 한다.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토모군의 트래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토모군의 트래블로그]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다음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선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