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t

국토교통부의 정부3.0 결실! 전국호환교통카드

 

예전 교통카드가 통합되기 전에는 지역별로 통용되는 교통카드가 모두 달랐습니다. 고향이 대구인 저 같은 경우, 대구에서 쓰던 ‘대경교통카드’가 서울에 오면 전혀 사용할 수 없는 무용지물이 되는 셈이었죠. 게다가 지하철 따로, 시내버스 따로, KTX 같은 열차가 모두 따로따로라서 불편하기 짝이 없었죠.

 

하지만 이제부터는 그런 불편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전국호환교통카드가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전국호환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의 정부3.0 정책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바로 국민들의 불편사항을 받아 들여 스마트한 방식으로 대안을 낸 의미있는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래 카툰을 통해 대략적인 내용을 알아볼까요?

 

 

 

 
이미지 출처 : 국토교통부

 

 

정부3.0 체험마당에서 받은 전국호환교통카드

 

전국호환교통카드는 사업 주체에 한페이 카드, 캐시비, 티머니, 레일플러스 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이번에 정부3.0 체험마당에서 받은 기념카드는 위 기능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환상적인 카드였어요. 특징으로는

 

 

1. 지하철, 시내버스 등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2.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톨비를 지불할 수 있고
3. KTX 등 철도를 이용할 때도 결제할 수 있고
4. 편의점 및 커피숍, 백화점 등의 가맹점에서도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정부3.0 체험마당에서 받은 카드는 캐시비+티머니+레일플러스 기능이 다 들어있어요!

 

 


지하철 요금은 기본이고

 

 


시내 버스 요금도

 

 

 
요렇게

 

 

 
톨게이트 요금도

 

 

 
요렇게! 카드를 그대로 하이패스 단말기에 넣을 수도 있어요~

 

 

 
철도 예매할 때도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국토교통부)

 

 


카드 발급 주체에 따라 요렇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카드 중복 발급 등의 낭비는 줄이고 생활은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전국호환교통카드!! 발급은 캐시비, 티머니, 코레일 등에서 하실 수 있구요. 충전은 인근 편의점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답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