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조간 신문에 3대 히트 상품에 대한 기사가 떴습니다. 참살이탁주, 기아 K5, 해피콜 직화오븐이 그 주인공이었는데요. 각각의 타겟에 잘 맞춘 마케팅기법으로 소비자의 가슴 속에 파고 들었다는 후문입니다.

특히나 기아의 K5는 30대 초반 직장인에게 잘 어필했다고 하는데요. 외제차 부럽지 않은 날렵한 디자인, 젊은 직장인의 감성을 파고드는 마케팅이 유효적절했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기아 K5는 아반떼급 준중형 모델이 아닌 소나타급 중형모델이기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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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초년생의 엔트리카는 연봉의 절반 수준이 적정

재테크 전문가들의 분석에 의하면 차량 구매가격은 연봉의 절반수준이 적정하다고 합니다. 30대 초반 직장인의 연봉이 2000~3000(대기업 제외)만원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봤을 때 그 절반인 2500만원이 평균이라고 치면 약 1000~1250만원대의 자동차가 적절하다는 뜻이지요.

차는 사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지비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최초에 차를 살 때 내는 등록세, 보험료, 그리고 연간 드는 유류비 등을 감안했을 때 그렇다는 겁니다. 자, 그렇다면 사회초년생이 살 수 있는 첫 차는 무엇일까요? 답은 나왔습니다. 바로 800~1000만원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소형차 밖에 없습니다.

단 두 대 밖에 없는 국내 소형차 시장

하지만 알다시피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경차(디젤 엔진 차량이 아닌 작은 차) 모델은 딱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기아의 모닝과 GM대우의 마티즈가 그것인데요. 최근에는 젊은 감성에 맞는 디자인을 도입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두 모델이지만, 단 두 가지 모델만으로 그 많은 엔트리카 수요를 모두 맞출 수 있을까요? 당연히 맞출 수 없지요.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던가 하는 여러가지 이유로 앞서 말한 두 가지 모델을 싫어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겁니다. 그럼 그런 사람들은 어떤 차를 사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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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어진 취업연령, 남의 이목이 무리한 소비 부추겨

소형차가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은 상위 모델로 시선을 옮기게 되는데요. 바로 준중형차입니다. 알다시피 준중형차의 왕좌는 현대의 아반떼가 차지하고 있는데요. 현대에서도 공공연하게 아반떼의 타겟을 ‘생애 첫 차를 구매하는 고객’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반떼의 가격은 어느 정도일까요? 옵션을 최소화한다면 1200만원 대에서도 가능하지만, 나름 ‘타고다닐 만한’ 사양을 갖추려면 1600만원 정도는 줘야한다고 합니다. 사회초년생에게 1600만원이라는 금액은 부담스러울만 한데, 앞서 현대자동차의 언급처럼 많은 사람들이 생애 첫 차로 아반떼를 구입한다고 합니다.

왜 이렇게 된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처음에 언급했던 것처럼 선택할 수 있는 소형차가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둘째로, 평균 남성 취업 연령이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남성만 예로 들어서 죄송하지만 지금껏 대학교 4년과 군대를 포함해 남자가 첫 직장을 얻는 나이는 평균 26~27세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최근 과다한 스펙 경쟁, 해외 어학연수 등으로 2년 정도가 추가되었는데요. 즉 대부분의 남성이 27~30세의 나이에 취업하는 경우가 크게 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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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한다면 30대 초반에는 아반떼 XD나 뉴아반떼 XD 중고가 적당하지요.>

생애 첫 차로 중형차 선택하는 30대 직장인

유교문화권인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체면이나 남들의 이목을 중시해 왔습니다. 누가 정한 것은 아니지만, 암묵적으로 30대는 아반떼, 4~50대는 쏘나타 정도는 끌어줘야 한다는 차에 대한 등급이 매겨져 있습니다. 이런 논리에 따르면 모닝이나 마티즈 같은 소형차는 대학생이나 20대 중반에 어울리는 차인 셈이지요.

그러니 아무리 첫 직장을 얻고 돈이 없다고 하더라도 ‘나이에 걸맞는 차를 타야지’하는 생각으로 아반떼나 라세티 프리미어, 포르테 같은 준중형급 자동차를 엔트리카로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인의 경제력으로 봤을 때는 할부로 사지 않는 이상은 어려울텐데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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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쏘나타 정도는 타줘야... 쏘나타 풀옵션 갖추면 거진 3,000만원 가까운 차입니다...>

중요한 점은 K5나 쏘나타 같은 중형차도 사회초년생의 엔트리카 물망에 올랐다는 점입니다. 아마 점점 젊은 취향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을 내놓는 국산차의 마케팅의 힘이 크다고 할 수 있겠죠.  저도 처음에는 K5를 보고 아반떼급 자동차인줄 알고 ‘좀 무리를 하더라도 꼭 사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지만, 쏘나타나 SM5와 비교되는 중형차라는 사실을 안 다음부터는 아예 생각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제 연봉보다 비싼 차를 무리해서 살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지요.


마치며

제목에 K5를 언급하긴 했지만, 저는 사실 K5에 아무런 원한도 없고 오히려 능력만 된다면 갖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차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여건으로 보았을 때 저는 가질 수 없는 차이고, 그렇지만 저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사람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할 거라고 생각해 이 글을 썼습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소형차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일본이나 유럽처럼 다양한 소형차를 내놓는 것이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는 필요하지만 평균 차값은 점점 올라가고 그렇다고 울며 겨자먹기로 비싼차를 살 순 없고, 그렇다고 소형차를 사긴 싫고…
이런 딜레마에 빠진 저 같은 사람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주었으면 합니다. 제발요.


                       *다음 메인화면에 올랐습니다. 오랜만의 메인이네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토모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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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re 2010.07.22 2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26살인데 K5 구매했습니다.
    물론 사업으로 돈을 벌거나 이런건 아니구요 23살부터 일을 시작해서 현재는
    월급 실수령액이 240정도 받습니다만..차는 자기가 마음에 들어하는걸 사야한다는 생각에서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세상인데..그런거 다 따지면 늙어서 즐길때까지 기다려야하나요.
    할부로 구입하는게 아니라면 자기가 모은돈 안에서 사는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할부로 구입해서 한달에 70만원씩 3년씩 납입하고 이런거는 정말 재테크에 문제가 생기게되겠죠.
    하지만 모아서 일시불로 산다면 나름대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즐길때 즐깁시다..
    이상..

  3. G 2010.07.23 05: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 마흔 둘, 직급은 부장, 연봉? 금년엔 해외근무하느라 수당이 좀 있어서 약 1억4~5천정도,
    차는, 2002년구입한 아반떼 XD, 난 내가 분수에 맞게 산다고 믿는다.
    그런데 연봉 3천받는 우리 회사 사원 대리들은 중형차 또는 SUV...
    우리회사에는 부자집 아들이 좀 많은거 같다.

  4. 경험상 2010.07.24 14: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회 초년생에게 어울리는 차

    1. 차가 필요없으면 없이 사는게 최고

    2. 가족이 있거나 업무상 차가 꼭 필요하면, 용도에 맞게 구매

    3. 새차 보다는 중고차가 가치 하락이나 가격면에서 모두 유리
    -혼자 탈거고 처음 차 사는 거면 중고 경차나 소형차가 최고.
    -정 새차 사고 싶으면 차라리 2~3년 묶은 차중에서 시간들여 잘 골라 사는 것이 좋아요. 어차피 2~3년된 차도 잘 닦아 놓으면 모두들 새차인줄 알아요.
    2~3년 된 차와 새차와의 차이는 냄세와 보증기간 차이 밖에 없어요.

    4. 차는 차일뿐. 그냥 생활 도구의 일부 일뿐이지 신분과시 용도는 아님.
    사회 초년생이 멋진 새차 타고 다니면, 앞에서는 '좋은 차 타고 다니시네요', 등등 칭찬하지만 뒤에서는 철 없는 녀석.... 좋은 새차에 끌리는 여자는 어차피 새차가 헌차 되면 떠날 여자이고, 아님 매년 새차로 갈아줘야 하는 만큼의 경제적 비용이 소모되는 여자일뿐.

  5. 경험상2 2010.07.24 14: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20살 면허 따자 마자 6년된 프라이드로 시작 30중반을 향해 가는 시점까지 차를 4번 바꿨지만 새차를 산적은 단 한번도 없네요.

    처음 직장 생활할때는 오히려 차 가지고 있는 것이 더 부담이 됬네요. 주차 공간도 없고 외근 갈일있으면 차 있다고 저 시키고, 유지비라고 껌값만 주고요.

    그러다가 몇년후 외진곳으로 직장을 옮기고 대중 교통이 가지 않아 중고로 80만원짜리 소형차를 사서 뒤꽁무니 밤에 뺑소니 당하고 60만원에 되 팔았어요. 제 생애중 그 때가 가장 돈을 많이 벌었던 시기 있거 같아요.
    연봉 6천5백에 그런 고물차 타고 다니고 회사 유니폼 입고 다니고 하니 처음 만나는 사람들은 무시하고 그랬지만 저도 모르게 2년 반 만에 통장에 현금 1억이 있더군요. 머 모을려고 그런것도 아닌데 그냥 자동으로 모이더군요.

    좋은 차 타면 기분 좋지만 그것도 잠깐이고 어차피 시내서만 타는데 나가는것도 똑같고 실내 아무리 커봤자 80%는 저혼자 운전하고 다니고 20%는 여친이랑 같이 타서 좁은지 모르겠더군요. 요즘차 잘 나와서 중고라도 고장도 없고, 연비도 잘나오고 사실 불편한거 잘 못느끼겠어요.

    오히려 새 차 무리해서 산 친구들 보니 조그만 기스에도 민감해 하고 벌벌 떠는거 보고 좀 한심한 생각도 들고요. 그러게 왜 감당 못할걸 사서 저렇게 소심하게 사나 하는 생각하면 반대로 중고차가 속 편한거 같아요.

  6. 사람들의인식 2010.08.15 15: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31살에 첫차를 클릭(소형차)를 샀죠 그때 차는 굴러만가고 연비좋으면 된다고 생각함 중고는 싫어함
    어느듯 나이35되니 주변에서 다 한마디하거라구요
    차가 그게머냐구요 남자 ,여자, 주변친구들,,던도 잘 벌면서 ㅡㅡ;
    사실 잘벌지 못함 개인사업이라 남들이 많이버는줄암 ㅡㅡ
    그래서 작년에 중형차 샀죠 ,,,이게 현실임

  7. bladerpk 2010.08.22 0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인의 수입에 맞게..본인의 만족도에 맞게 차는 뽑는게 맞다고봅니다.
    천만원벌면서 벤츠 비엠끄는 사람이 있는반면
    칠팔천벌면서 아반테 몰고다니는 사람도있습니다.
    하지만 십억벌면서 외제차 안끄는사람은 본적이 아직까진없네요
    이게 한국사회입니다.

  8. ㅋㅋㅋㅋㅋ 2010.09.07 0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반테가 너무 비싸요 답글 백퍼 공감
    강추...젠장....

  9. ckorn 2010.09.14 0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차"에 대한 가치를 누군가가 이렇게 재단한다는 것 자체가 좀 그렇네요..
    그리고.. 저도 남자지면.. 남자분들 우리도 좀 재밌게 살아갑시다!! 연봉 50% 넘는 차는 무리고,
    아끼고 아껴서 돈 모아서 집사고.. 이렇게 살아야 좋은 남자고 이런거 말이죠..
    여자분들 보면 연봉 2천 되는 분이 100만원짜리 가방에, 여름 휴가땐 해외여행에.. 잘 쓰고 잘 즐기면서 사는 분들 많더군요.. 현실에 들 치이죠..
    남자에게 허용된 최후의 사치이자 나를 위한 장난감.. 마이카 마져 현실에 딱 맞추면 너무 슬프잖아요;;
    물론 연봉 2천이 3천짜리 차를 타는건 무리지만, 연봉 4천.. 2로 나누면 2천짜리를 사야 하지만 한 7~800 더 보태서 중형정도 지르는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남자들도 가끔은 지르는 맛이 있어야 하는 겁니다 ㅋ

  10. 삼삼삼 2010.09.16 0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뚱맞지만 이런생각도 드네요.. 글올려주신분의 사고방식이 현제 우리나라 사회편견위에 올려진다면
    해당차량의 오너의 경재력(연봉)이 가늠잡혀질거라는 생각에 더 무리해서 상위급 차종을 바라보게 되는
    현실을 볼게 될것 같다는

  11. 백화점 2010.09.29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화점 근무경력 4년 .내년이면 매니저자리를 본다지만..월급 쥐꼬리~연봉 2천도 안됨.
    그러나 4년동안 모아둔돈 아침에 남들 늦으면 택시탈돈 버스타고.술안마시고 남들 눈 크게 의식안하고
    백화점 사람들 사치 심하다고 하는데 그건 일부구요 정말 악착같이는 아니지만 나름 검소하게 지내며
    모은돈 이번에 k5인도받았습니다. 한달 택시타고 다니는분 평균 15~20만원선 술마시고 새벽에 할증택시 ..
    전 차가있는관계로 잘 안마셔지더군요 출퇴근하기 편하고 남들 시선도 어느정도있고 나름 저에게 선물을 준건데 제가 한순간 철부지로 보여지네요 물론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12. 한국남자 2010.11.11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로 사람을 평가하는 한국사회가 좀 웃기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자국민을 봉으로 아는 국내 자동차 기업과 서서히 봉으로 생각하기 시작한 외국 자동차 회사들의 행태도

    우습구요..

    차는 필요하기도 하고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옆나라 일본만 하더라도 경차, 소형차의 비중이 상당히 크며 다른 이들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는데..

    우리나라는 유독 차에 대한 집착과 관념이 강합니다.

    사회 초년생이나 연봉이 넉넉하지 않은 직장인에게 자동차 구입은 신차든 중고차든, 일시불이든 할부든 부담이

    가며 재테크를 계획중이라면 무척이나 힘든 일일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4900여만명 인구중에 연봉 1억이상을 버는 인구는 20만명도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자기분수에 맞지않게 거대 대형 승용이나 외국차량을 쉽게 구매하여 몰고다니는 분들이 상당히 많구

    요. 급여생활자가 무리하게 구매했다가 다시 팔거나 어쩌질 못해 고민하는경우 많이 봤네요..

    물론 자기가 번돈으로 충분히 즐기고 사는건 뭐라 할수 없는거구요, 또 집이 워낙 경제력이 좋아서 차를 바꾸고

    사고 하는것에대해선 저두 뭐라고 할순 없지요..

    다만 차에 대한 생각이나 시선이 많이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 역시 차 구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30대 초반인데도 소규모 업체에서 200만원도 안되는 급여를 받으면서도 난 남들 시선 신경안써야지 하면서도

    의외로 한국사회에서 차가 가지는 위치에 대해서 놀라고 불쾌한 경우도 종종 있어서 순간순간 차 구매에 대한 욕

    구를 억누르지 못한 적도있었죠..

    자동차라는 것이 한국사회에서 한국인들의 생각과 인식을 나타내주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고 씁쓸합니다.

  13. ㅋㅋㅋ 2010.12.19 2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들 여기서 글은 이렇게들 쓰시지만.... 푸하하

  14. ㅋㅋㅋ 2011.02.08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5년에 나오자 마자 산 세라디젤 한 10년 더 몰면서 악착같이 벌어야겠네요.. 그동안 까먹은돈 연비로 만회하면서..ㅋㅋㅋㅋ

  15. 참 어렵네.. 2011.03.06 04: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가다 봤지만, 원래 있는 쓰고 싶은 사람이 쓰는게 자본주의 사회이고, 자신이 감당할 만큼 쓰는게 합리적인 소비인것을.. 게다가 , 시장자체가 작은 우리나라 시장에서 얼마나 많은 종류의 소형차가 생겨날수 있을지
    .. 너무 밝게 세상을 바라보시는 건 아닌지 그냥 의문이 드네요.

  16. 개념글일세 2011.04.23 0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웹서핑하다가 들렀습니다.
    정말 공감갈 수 밖에 없는 글이고 바른 말이네요.
    정답이 보이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남에게 과시하려는 심리때문이겠지요?
    자본주의에서 자기의 소비이기에 왈가왈부 할 순 없지만
    씁쓸한 현실이군요.

  17. 착실 2011.06.29 0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이긴하나.

  18. 착실 2011.06.29 0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이긴하나. 차는 한번구입하면 최소 10년이상은 타는것이 보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왠만한 부자가 아니고선 말이죠. 이럴거면 아예 애초부터 장기간 탈차를 구입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차의 효율성을 봤을때 나중에 가족을 꾸리게 되면 경차는 조금 공간적으로 비효율적이고 무리가 있습니다. 최소 준중형 이상을 봐야합니다. 준중형과 중형차 선택의 갈림길이 연비차이가 크죠..실질적인 차가격차이는 대략 1000만원 차인데 10년탈꺼보면 그리큰 금액차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하이브리드카니 하면서 연비가 극대로 좋아진 준중형, 중형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과시하려는 심리가 아니라 장기간 10년후 가족을 꾸린후의 패밀리카까지 더 고려한다면 소형차보다는 중형차나 준중형차라는 답도 나옵니다. 님의견도 좋긴한데 제 개인적으로 500만원 아끼고자 소형차를 고집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19. 아반떼 사면 2011.07.07 0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년된 아반떼HD를 생각해라. 완전 똥차같지. 그에비해 차라리 NF는 봐줄만은 하지. 이게 현실.

  20. 고로 2011.07.07 0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형이 그나마 오래 탈 수 있다는게 현실

  21. ㄴㄴ 2017.02.27 0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 매우 공감합니다. 물론 연봉,나이 상관없이 본인이 사고싶다면 사는겁니다. 그게 틀린 인생설계는 아니겠죠 하지만 내 연봉으로 취미생활 혹은 다른 스펙을 위한 생활 혹은 결혼자금 등등 다른데도 눈을 돌리려면 이정도가 적당하다는 정도로만 읽으면 될 것 같네요. 제가봐도 30살 기준 5~7년 연식정도 준중형차(k3급)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인생 선배들이 잘못되라고 하는 말은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