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래블로그/일본 트래블로그

인도네시아 긴코 원숭이가 일본의 신이 되다?

일본 규슈 미야자키현. 이곳은 일본 건국신화와 관련된 유적이 많은 곳이다. 특히 미야자키현에서 북쪽에 위치한 다카치호는 일본의 건국신인 아마테라스를 모신 신사가 있고, 거기에다 초기 남방세력의 유입을 암시하는 전설도 남아있다.

 

수려한 녹음이 펼쳐진 다카치호 계곡. 이곳에는 일본 건국신화에 나오는 태양신 아마테라스 오미카미(天照大神)를 모신 신사가 있는데 이름하여 아마노이와토(天岩戶) 신사라고 한다. 이 신사는 아마테라스가 숨었다는 동굴 아마노이와토를 기념하기 위해 지어졌다고 한다.




미야자키현 다카치호는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진 곳은 아니지만, 그 수려한 경치는 가히 일본 제일이다.

 

신화에 따르면 아마테라스는 동생인 스사노오의 거듭된 악행에 실망해 동굴에 숨어버렸는데, 그로 인해 지상은 빛을 잃어버리게 된다. (아마테라스가 태양을 상징하는 신이므로.) 세상이 암흑에 빠지자 인간들은 고통을 호소했고, 곤란하게 된 신들은 궁리 끝에 아메노우즈메 노미코토라는 신에게 동굴 앞에서 홀딱 벗고 춤을 추라고 했다. 신들이 그것을 보고 왁자지껄하게 웃자 아마테라스는 바위를 살짝 열고 고개를 삐죽이 내밀어 바깥을 보게 되는데, 그때를 놓칠세라 힘의 신 다지카라 오노미코토가 바위틈으로 손을 뻗어 돌문을 열었다.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아마테라스를 동굴에서 나오게 하자 세상은 다시 빛을 찾았다는 이야기다.

 


다카치호에 있는 아마노이와토 신사. 일본의 시조신 아마테라스를 모신 곳이다.

 

아마노이와토 신사 앞에는 힘의 신 다지카라 오노미코토(手力雄命)의 상이 있다. 다지카라 오노미코토의 얼굴은 코가 크고 안색이 붉은 것이 특징인데, 이것을 두고 다지카라 오노미코토가 남방세력의 유입을 뜻한다는 학설이 있다.



아마노이와토 신사 앞에 있는 힘의 신 다지카라 오노미코토(手力雄命)의 상. 
 

 

현재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섬에 서식하는 긴코 원숭이가 얼굴의 모델이 되지 않았는하는 것인데, 즉 아마테라스가 토착세력을 의미하고 여기에 다지카라로 대변되는 남방세력이 바위를 열어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이런 해석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인도네시아 긴코 원숭이. 일본 도깨비 텐구의 원형이 아닐까하는 추측도 있다.

 

신화라는 것은 상징과 비유가 뒤섞인 것이기에 해석은 각자의 몫이다. 하지만 고대일본에서 토착세력과 바다를 건너온 도래인(渡來人)들과의 갈등이 있었던 것은 여러 사서에 나타나 있어 완전히 허무맹랑한 이야기라고 할 수도 없다. 알타이 계통의 영향을 받아 광대뼈가 발단한 우리나라 사람과 대체로 얼굴이 갸름한 동남아시아 사람을 비교해서 봤을 때, 아무래도 일본은 동남아시아 쪽 영향을 더 받은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