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래블로그/일본 트래블로그

최고의 전지훈련 장소로 각광받는 미야자키현


스포츠 뉴스를 보다보면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이나 프로팀의 전지훈련 소식이 심심찮게 들린다. 그런데 문득 의문이 든다. 전지훈련은 왜 꼭 해외에서 하는 것일까? 우리나라에도 경기장이 많고 합숙하기 좋은 수련원도 많은데 해외로 나가야하는 이유라도 있는 것일까? 가뜩이나 경기도 안 좋고 환율도 올랐는데, 이런 시기에 외국에 나가서 훈련하는 건 외화낭비가 아닐까? 이런저런 생각이 드는데... 거기에는 이런 이유가 있었다.


사진출처: OSEN
     사진출처: OSEN


1. 전지훈련은 시즌이 끝나고 간다
해외 전지훈련을 자주 떠나는 야구나 축구는 봄/가을에 경기가 열린다. 경기 도중에 훈련을 할 수는 없는 노릇. 시즌이 끝나고 훈련을 해야 하는데 그때 우리나라는 겨울이다. 추운 겨울에 훈련을 하려면 몹시 힘이 든다. 추운데서 훈련하는 것보다는 따뜻한 곳에서 훈련하는 것이 당연히 효과가 더 크다. 그래서 대부분 따뜻한 해외로 전지훈련을 떠나는 것이다. 또한 시즌이 열리는 계절이 따뜻한 봄/가을이기 때문에 실제 경기에 대비한 기후적응 훈련도 겸하게 된다. 동계스포츠 선수들은 반대로 여름에 겨울날씨가 있는 곳으로 간다.

 

2. 현지선수들과 연습게임을 통해 전술을 가다듬을 수 있다
전지훈련을 떠나면 훈련을 겸해 그 나라에 있는 현지선수들과 연습게임을 하게 된다. 새로운 전술을 짰다면 그것을 실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한데, 이런 전술을 우리나라팀과 한다면 매스컴을 통해 다 들킬 염려가 있다. 그리고 외국에 있는 코치나 감독들에게 여러가지 조언을 얻을 수 있고 새로운 기술도 익혀 올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전지훈련은 미국이나 일본으로 많이 떠나는데, 스포츠 선진국인 만큼 훈련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어 기량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언론에 노출될 염려가 적다
월드컵이나 아시안게임 같은 큰 경기가 열릴 때, 매스컴을 배재한 비공개 훈련을 하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모처럼 연구한 기술이나 작전이 경기가 시작되기 전 공개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훈련을 할 경우 아무래도 이런 매스컴이나 기자들에게 노출되기가 쉽다. 그래서 외국으로 가서 비공개로 훈련을 하면서 몰래몰래 기술이나 작전을 세우는 것이다.

 

4. 그럼 일본이나 미국 등 다른 나라도 외국으로 전지훈련을 떠날까?
물론 다른 나라도 외국으로 전지훈련을 떠난다. 일본 프로야구팀의 경우 하와이나 오키나와를 주로 이용하며(오키나와는 외국이 아니지만) 미국은 땅덩어리가 하도 넓어 굳이 날씨 때문에 해외로 나가진 않는다. 대신 경기 시즌과 비슷한 기후의 다른 주로 전지훈련을 떠난다고 한다. 전지훈련의 명소로는 호주나 뉴질랜드 등 사시사철 기후가 따뜻한 나라가 주로 애용되며 하와이나 태국 등도 인기가 많다.




우리나라 선수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전지훈련 장소는?

아무래도 지리적으로 가깝다보니 일본을 많이 찾는 편이다. 일본에서도 남쪽에 있는 규슈 미야자키현은 제주도와 비슷한 아열대성 기후여서 1, 2월에도 한낮 최고기온이 섭씨 20도에 육박한다. 무엇보다 전지훈련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야구는 물론, 축구, 육상, 테니스 훈련이 가능하다. 미국의 하와이나 플로리다 등은 이동거리가 길어 시간낭비가 많은데 비해 미야자키의 훈련시설은 대부분 숙소와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게다가 선수들의 피로를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온천이 산재해 있다는 점은 무엇보다 매력적이다. 또한 미야자키를 찾는 각국의 전지훈련팀이 많아 서로 연습경기를 갖고 전력을 점검할 수 있다고.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시의회의 전폭적인 지원과 홍보활동 역시 미야자키를 찾게 하는 주요 요인이다.


             남국풍 이미지가 물씬 풍기는 미야자키. 우리나라 선수들이 가장 즐겨찾는 전지훈련 장소다



            태평양을 접하고 있는 산멧세 니치난에는 이스터섬에서 그대로 옮겨온 듯한 모아이상도 있다



                 작지만 갖출 것은 다 갖춘 미야자키시의 모습. 도로가를 장식한 야자수가 이채롭다



미야자키를 대표하는 시가이아 리조트. 특급호텔인 쉐라톤 호텔과 함께 온천과 휴양시설이 들어서 있어 전지훈련팀이 가장 애용하는 곳 중 하나다




                                       블로거뉴스 종합 베스트에 올랐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