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툰여행기/태국일주

진정한 리더쉽을 일깨워주는 태국의 국왕


 




지구상에 있는 나라 중에 형식상으로나마 국왕을 모시고 있는 나라가 몇이나 될까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영국의 여왕과 일본의 천황을 첫 손에 꼽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한번 검색해보니...

유럽 11개국, 아프리카 3개국, 아시아 5개국, 중동 6개국 입니다. 생각보다 엄청 많네요.

그리고 그 중에 태국이 있습니다.




▶태국 어디를 가나 태국 국기가 걸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호텔이건, 빌딩이건, 옆집 순이네 담벼락이건 간에 특정한 국경일이 아니더라도 태국 사람들은 국기를 걸어 둡니다. 자기 나라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는 걸 엿볼 수 있죠. 그리고 그 옆에 있는 노란색 깃발. 도대체 저건 뭘까요?



 

▶그 깃발은 바로 국왕을 상징합니다. 국기와 함께 나란히 걸어둔 이유는 태국은 왕실과 나란히 존립한다는 의미죠. 처음 태국에 온 외국인이 보면(저도 그랬지만) 관공서는 물론, 쇼핑몰, 호텔, 가정집 할 것 없이 건물 앞에는 이런 국왕의 사진과 조형물이 걸려있기 때문에 마치 독재자의 나라 같은 인상을 받는데 그건 아니구요, 국왕이 그만큼 선행을 많이 베풀고, 대대로 나라를 지켜낸 데 대한 존경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푸미폰 국왕은 1946년에 라마 9세로 즉위했으며, 올해로 재위 60주년을 맞았습니다. 18세에 즉위해서 현재 79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일년의 절반은 전국 방방곡곡을 돌며 ""탐라마차"" (불교의 보살행)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할아버지인 라마 7세 때 입헌군주제로 바뀌었지만, 과도기인만큼 시련이 있었고 라마 8세는 섭정을 받다 암살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영향 때문이지는 몰라도, 현재 국왕은 그저 민생 안정에만 전력하고 정치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다가 결정적인 순간에만 한마디씩 한다고 하네요. 얼마 전 탁신 총리 역시 "나는 오직 국왕폐하의 명령만 듣는다" 고 하다가 국왕이 물러나라고 하니까 군말 없이 물러났죠.



▶즉위 60주년을 맞아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왕실을 상징하는 노란 티셔츠를 입고 다닙니다. 오른쪽에 조그마하게 보이는 그림은 태국의 왕실문장으로 모든 관공서 , 태국내 입지가 아주 탄탄한 기업등이 이 마크를 사용합니다. 마크에는 태국 왕실의 상징 가루다가 그려져 있는데, 이는 사람과 새모양을 한 신화속 상징으로 힌두신 중의 하나인 비슈누 신의 탈것이며 곧 라마 국왕과 연결된다고 하네요.

여기서 질문. 태국은 불교국가 아닌가요? 어째서 힌두교의 신이 왕실 문장이죠?
...라고 하실 분들 많을텐데, 불교 국가 맞습니다, 맞구요... 하지만 인도와 근접해 있는 터라 힌두교의 영향도 많이 받았습니다.
이는 뒤에 나오는 왕궁에 가보면 더욱 확실해집니다.





-태국의 왕궁

▶입구쪽에서 보면 이렇게 보입니다. 벌써 설레어 오네요. 방콕에 오는 관광객의 70%이상이 이 왕궁을 보러 옵니다. 중앙에 보이는 금탑 은 프라 씨 랏따나 쩨디(Phra Si Rattana chedi)라고 하며 안에는 석가모니의 진신사리(정확하게는 갈비뼈)가 모셔져 있다고 하네요.

이 왕궁은 라마 8세 때까지 쓰던 곳으로, 현 국왕인 라마 9세 때부터 자동차로 15분 정도 거리인 치틀라타 궁으로 옮겨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가적인 중요 행사는 여전히 이곳에서 열립니다. 현재 개방된 곳은 전체 궁의 1/4 정도입니다.



▶이 하얀 문이 입구입니다. 국기는 물론 왕실 깃발, 왕실 문장 등으로 딱 겉으로 봐도 왕궁같아 보입니다. 일년내내 관광객들로 붐비기 때문에 왕궁 앞은 늘 혼잡하답니다. 특히 뚝뚝이 기사의 호객행위는 방콕 제일.



▶왼쪽이 내국인용, 오른쪽이 외국인용 입구입니다. 국민을 사랑하는 태국 국왕답게 태국 사람들은 무료입니다. 대신 우리 같은 외국인 들은 1인당 250바트를 꼬박꼬박 내고 표를 사야합니다... 더군다나 치사하게도 한번 들어갔다 출구로 나오면 다시 돈 내고 들어가야 됩니다. 한번 들어가서 뽕을 뽑고 나오세요.



▶왕궁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하누만상이 우리를 맞이해줍니다. 하누만, 또는 하누마트라고도 하며 원래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 서사시 ""라마야나""에 등장하는 원숭이 영웅이라고 합니다. 풍신(風神)의 아들이며, 원숭이의 왕 스그리바의 가장 현명한 신하로써, 문무를 겸하고 초능력을 지녀, 자유자재로 변신하여 하늘을 날 수가 있다. 특히 그의 긴 꼬리는 위력을 발휘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원숭이 왕이라... 누가 생각나세요? 그렇습니다. 이 하누만은 서유기에 나오는 손오공의 원조격입니다. 힌두신화에서도 싸움을 잘 한다고 나오죠. 우리나라 사천왕과 같이 태국에서는 하누만이 국왕을 보호하며 악귀를 쫓는다고 합니다. 최근 완공한 방콕의 수완나폼 공항에도 장식되어 있습니다.



-에메랄드 사원

▶이곳은 통칭 에메랄드 사원으로 불리는 왓 프라케오(Wat phra Kaeo)입니다. 동남아시아국가 특유의 찬란한 금박과 형형색색의 타일, 그리고 거대한 규모로 인해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내죠. 이 안에는 태국의 국보 1호인 에메랄드 불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1년에 세 차례(3월, 7월, 11월) 왕이 직접 불상의 옷을 갈아입힌다고 하는데, 의상 제작비로만 대략 23억원이 든다고 합니다. 실내에서의 사진 촬용은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쉽게도 사진은 찍지 못했습니다만, 국보 1호인만큼 직접 보면 대단합니다.



-프라삿 프라 텝 비돈(Prasat phra Thep Bidon)

▶발음하기도 힘든 이 건물은 조상을 위한 사당이라는 뜻으로 건물의 모양이 십자형으로 되어 있고 제 4왕조(현재 태국의 왕조)의 라마 1세부터 라마 8세까지의 동상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1년에 한 차례 현 왕조인 Chakri 왕조의 기념일인 4월 6일에 일반에 공개된다고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이때  일정을 맞추시면 될 것 같네요.



▶중앙의 금색 탑은 왕실의 상징 가루다가 탑을 떠받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뒤에 보이는 옥수수 모양의 회색 탑은 캄보디아 양식을, 석가모니의 사리를 안치한 원뿔형의 탑은 스리랑카 양식을 따르는 등 태국의 건축양식은 복합적입니다.



▶버선코같은 우리나라 처마와는 달리 태국의 처마는 평판에 불꽃무늬 장식이 달려있습니다. 태국은 불교 뿐만아니라, 비슈누신을 비롯한 힌두교의 영향도 받았는데, 이런 불꽃모양은 힌두교의 영향이 아닌가 싶네요. 인도차이나 반도의 국가들은 예전에 하나의 왕조였던 적도 있기 때문에 비슷한 양식이 많습니다.



▶왕궁을 지키는 수호신은 하누만만 있는 게 아닙니다. 이 석상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삼국지에 나오는 관우가 생각났습니다. 삼국지에 보면 촉나라를 세운 후 제갈공명이 남만(南蠻)을 정벌하러 갔다는 기록이 있는데, 남만의 장수 맹획을 일곱번 사로잡았다가 일곱 번 놓아주었다는 ""칠종칠금(七從七擒)"" 이라는 고사성어는 그때 만들어진 것입니다. 남만은 현재의 베트남 북부지역인데요, 그 이후로 제사를 지낸다던가 하는 중국의 풍습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바로 옆에 있는 태국도 아마 그런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닐까요?



▶이것은 싱토 진(Singto Jean)이라고 해서 과거 중국과 한창 교역을 하던 시기에 중국의 영향을 받은 사자를 닮은 창조물입니다. 왕궁 안에 있는 이런 기괴한 석상들은 힌두교 전설 속에 나오는 히마판 숲(HImmapan Forest)에 산다는 22가지의 동물들을 나타낸 것입니다. 대부분 원숭이의 몸에 사자의 다리, 코끼리의 얼굴 등 실제 있는 동물들을 짬뽕시킨 상상 속의 동물들입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태국의 맥주 브랜드로도 유명한 싱하(Singha)라는 동물로 철갑을 두른 사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에메랄드 사원 앞에는 작은 불상이 여러개 안치되어 있는데, 사람들은 금박을 사서 계속해서 불상에 붙여 나갑니다. 일종의 시주라고나 할까요.



▶에메랄드 사원 앞에는 분향소가 있습니다. 향을 피우는 풍습은 우리나라 중국, 일본은 물론 동남아시아 지역에도 성행합니다. 불교의 영향이지요.



▶향과 연꽃을 든 손을 몇 번이고 이마에 갖다대며 머리를 조아리는 것이 이들의 기도양식입니다. 기독교나 불교 어느 종교이건 간에 두 손을 맞대는 합장(合掌)은 공통적입니다. 영혼이 두 손을 통해 전달된다고 믿는 것이지요.



▶그리고 히마판숲의 설화를 일대기 형식으로 그려놓은 벽화입니다. 현재는 한창 보수중이구요. 금색이 특히 눈에 띄는군요.



그냥 갔다오는 것으로 끝나면 "나 태국 갔다 왔어" 에서 끝나지만, 갔다와서 사진을 정리하고, 그 나라의 역사를 조사해보고, 궁금했던 것들을 찾아보면 엄청난 공부가 됩니다. 그렇게 지식이 늘어나면서 흥미도 붙고 여행이 더욱 알차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행의 묘미는 그런 것이 아닐까요.



▶이렇게 본당에서의 관람은 마치기로 하고, 우리는 차크리궁으로 향했습니다. 본당 쪽은 총천연색의 건물과 탑들이 모여 있고 유명한 문화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찍을 거리도 제일 많습니다. 어떤 카메라, 어떤 구도로 찍어도 그림이 나올 정도지요.



▶차크리 궁전으로 가는 길목에는 음료수를 파는 간이 매점이 딱 한군데 있습니다. 이곳 왕궁은 일년내내 따가운 햇살이 쏟아지며 마땅한 그늘도 없습니다. 여기에 올 때 쯤이면 햇볕 때문에 거의 녹초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도저히 안 사먹을 수가 없게 되죠.



▶메뉴판에는 여러가지 음료수가 있지만 실제로 사먹는 건 이 망고쥬스 하나로 통일됩니다. 캔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주문하면 가장 빨리 주거든요. 저 가게는 아마 떼돈 벌거 같습니다. 이 독점의 폐해란...



▶시간을 잘 맞추면 왕궁 경비대의 교대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예전 동경 여행 때 황거에서 교대식을 본 이후로 두 번째 행운이네요. 어딜가나 경비대의 색깔은 흰색. 신성함을 상징하죠.



▶소총은 M-16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식 때 총구덮개와 개머리판에 흰테이프를 감는데, 여기서는 그렇게까지는 하지 않고 멜빵끈만 흰색입니다. 사진에 어둡게 나왔지만 호위대 뒤에는 철모를 쓴 군인이 있습니다. 실질적인 경비는 군에서 하고 있죠.



▶영국 버킹검 궁의 경비원처럼 이곳 경비대도 상징적인 의미일 뿐 실질적으로 살벌함을 풍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가지 느낀 점은 제식이 영 어설펐다는 것. 박력 없이 사뿐사뿐 걷는 게 영 맘에 들지 않더라구요. 우리 대한민국 군인들이 얼마나 씩씩하고 박력있는지 외국 나가보면 압니다.



▶차크리 궁전으로 가기 전에 프라 마하 몬티안(Phra Maha Montien)이라는 건물을 지나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국왕 즉위식이나 탄신일 행사 등이 열린다고 하네요. 그래서인지 호위 석상들이 입구에 엄청나게 많습니다.


 


-차크리 궁전

▶이 궁전은 라마 5세가 차크리 왕조 100주년을 기념하여 건축한 3층짜리 대리석 건물로 당시의 유행대로 살짝 유럽스타일입니다. 외국의 귀빈을 맞이하는 장소로 자주 쓰인다고 합니다.



▶테라스 난간이나 대리석 기둥은 유럽식, 지붕과 첨탑은 태국 전통양식을 따랐습니다. 영화 ""왕과 나"" 에 나오는 궁전은 이것을 모델로 했다고 합니다.



▶왕궁 좌우에는 경비원이 서 있습니다. 경비원의 주요 일과는 왕궁 앞에 서있기...부수적인 일로 관광객들과 사진찍어 주기가 있습니다. 저는 저렇게 서 있는 걸 보면 자꾸만 뒤에 가서 무릎꺾기 하고 싶어집니다만...가까스로 참아냈습니다. 태국에 와서 저는 부처의 인내심을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왕궁에서 이 노란색 물결은 더욱 빛납니다. 왕을 사랑하는 마음은 남녀노소의 구분이 없었습니다.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사와용~" 이라고 협박하는 북쪽의 외교관이 차고 있는 김X성 뱃지같은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이들은 스스로 마음에서 우러나와서 입은 것이니까요. 



▶다시 입구로 나오면 왕궁 관람은 끝이납니다. 관심이 없다면 대충 건물만 보고 30분만에 나올 수도 있지만, 저는 가기 전에 최대한 공부를 많이 한 다음 갈 것을 권합니다. 그렇게 공부하고 둘러보면 훨씬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경복궁이나 덕수궁 같은 곳에 대한 관심도 새로게 생겨날 거라 확신합니다.




태국에서는 절대 왕의 초상화나 사진에 대고 손가락질을하거나 욕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다 몰매 맞을수도 있다고... 아직 국민소득 3,000불 밖에 되지 않는 나라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왕이나 문화유산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그럼 굵직한 여행기는 이것으로 마치고 다음은 에필로그격으로 못다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토모군의 트래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 



                                                               다음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선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메인 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노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