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래블로그/테마 트래블로그

마일리지를 활용하는 알뜰한 여행자가 되자! 주요 항공 동맹 시스템 비교


항공권을 구입할 때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마일리지의 적립 여부이다. 인천에서 유럽을 왕복하면 1만 마일이 넘는 마일리지가 적립되기 때문에 항공사만 잘 선택하면 제주도 왕복 항공권이 무료로 생길 수 있다. 또는 누적된 마일리지를 이용해서 좌석 업그레이드나 항공사가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항공사 간의 경쟁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항공사별로 동맹을 맺고 마일리지와 운항 노선, 공항 라운지 등의 서비스를 공유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런 항공 동맹체는 항공사의 입장에서는 좀 더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확충할 수 있고, 고객은 다양한 노선과 폭넓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마일리지의 경우 다른 항공사를 이용해도 같은 동맹체로 소속되어 있다면 전 세계 어디서나 원하는 항공사의 마일리지에 적립할 수 있어서 좋다. 따라서 티켓을 구입할 때는 각 동맹사 간의 마일리지 교환 프로그램과 서비스 등에 대해서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된다. 현재 세계적인 항공 동맹체로는 스카이팀과 스타 얼라이언스 원 월드가 있다.


스카이팀 Sky Team



전 세계 10개 항공사의 동맹처로, 매일 149개국 728개 이상의 행선지로 1만 4,615편의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 회원사로는 우리나라의 대한항공을 비롯해서 델타항공, 아에로 멕시코, 알이탈리아, 에어 프랑스, 체코 에어 라인, 네덜란드항공, 콘티넨탈항공, 아에로플로트(러시아항공), 노스웨스트항공 등이 있다.
www.skyteam.com/skyteam



 

스타 얼라이언스 Star Aliance



가장 많은 항공사가 참여한 세계 최대의 항공 동맹체로, 매일 전 세계 155개국 855 곳의 공항으로 연결된다. 17개의 항공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 620여 곳에 공항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회원사는 아시아나항공, 루프트한자, 에어 캐나다, 에어 뉴질랜드, 전일본공수, 타이항공, 오스트리아항공, 브리티시 미들랜드, 유나이티드항공, 폴란드항공, 스칸디나비안항공(SAS), 싱가포르항공(SQ), 남아프리카항공, 스위스항공, TAP 포르투갈항공, 바릭항공 등이 있다.
www.staralliance.co.kr




 

원 월드 One World



1998년에 스타 얼라이언스에 이어 두 번째로 생긴 항공 동맹체, 전 세계 10여 개의 항공사가 동맹을 결성하고 있다. 아메리칸 에어 라인, 브리티시 에어, 캐세이패시픽, 핀 에어, 이베리아항공, 일본항공(JAL), 란 칠레항공, 콴타스항공, 로열 요르단항공, 말레브항공 등이 있다.
www.oneworld.com




 

아시아 마일즈 Asia Miles



주로 아시아 지역 여행자를 위해 마련된 마일리지 프로그램. 항공사뿐만 아니라 호텔, 레스토랑 등 다양한 회원사를 갖고 있다. 캐세이패시픽, 에어 링구스, 알래스카항공, 영국항공, 중국 동방항공, 핀 에어, 이베리아항공, 중국 국제항공, 아메리칸항공, 드래곤항공, 걸프항공, 일본항공, 말레브항공,콴타스항공, 로열 요르단항공, 멕시카나항공, 로열 브루나이, 베트남항공 등이 있다.
www. asiamiles.com/kr